NEWS&EVENTS
NEWS
- 제목
- 무심천 HIT : 1642
-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2017-03-27]
- 내용
-
'무심천'은 청주를 동과 서로 가르며 남에서 북으로 흐르는 하천이다. 무심천 서쪽 지역이 개발되기 전에는 청주를 에워싼 채 흘렀다. 양펑천, 월운천, 영운천, 명암천, 율량천, 발산천 등의 작은 내를 거느리고 있다. 무심천 동쪽에 우뚝 선 '우암산'과 함께 청주를 대표하는 자연물이다.
‘무심천’은 낭성면 추정리(머구미고개)와 가덕면 한계리, 내암리 일대에서 물줄기가 시작되어 청주를 동과 서로 가르며 남에서 북으로 흐르는 하천으로 무심천 동쪽에 우뚝 선 '우암산'과 함께 청주를 대표하는 자연물이다. 그 물길은 시가지 중심부를 지나 미호천과 합류하고, 금강을 거쳐 서해에 이르는, 전체 길이 34.5km, 유역면적 177.71㎢의 지방하천이다.
현재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근처에는 ‘무심천 유래비’가 세워져 있는데, 그 내용중에는 무심천이 통일신라시대에는 ‘남석천(南石川)’, 고려시대에는 ‘심천(沁川)’, 조선시대에는 ‘석교천(石橋川)’과 ‘대교천(大橋川)’, 일본강점기에는 ‘무성뚝’으로 불려왔다고 적혀 있다. 모든 이름이 정확한 고증에 의한 것들은 아닐 수 있겠지만 무심천이라는 하천의 이름이 ‘무심천’ 하나만은 아니었음이 분명하다.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덕로 53 (내덕동)
- 문의전화043-201-2932
- 홈페이지 http://musimi.cheongju.go.kr
- 관광지정보'무심천' 은 청주를 동과 서로 가르며 남에서 북으로 흐르는 하천이다. 무심천 서쪽 지역이 개발되기 전에는 청주를 에워싼 채 흘렀다. 양펑천, 월운천, 영운천, 명암천, 율량천, 발산천 등의 작은 내를 거느리고 있다. 무심천 동쪽에 우뚝 선 '우암산'과 함께 청주를 대표하는 자연물이다.
- 블로그 http://blog.naver.com/cjcityblog/220822274909
- 이전글
- 국립청주박물관
- 다음글
- 대청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