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EVENTS
NEWS
- 제목
- 대청댐 HIT : 34510
-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2017-03-27]
- 내용
-
소개
국내 최장의 다목적 인공호수인 대청댐은 산간계곡과 어울려 빼어난 경관을 이루고 있는데 호반주변에는 20년만에 개방된 청남대를 비롯하여 현암사, 문의향교등 많은 문화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청호를 두고 호숫가 주민들의 자랑은 대단하다. 끝없이 이어지는 잔잔한 물결과 호반 위에 섬처럼 떠있는 산봉우리들이 이른 아침이면 하얀 물안개로 가려지고 낮에는 쪽빛 하늘과 흰구름으로 장식되는 모습이 한폭 살아 숨쉬는 수채화를 연상시킨다고 표현한다. 또 물길을 따라 이어지다가 사이사이 울창한 숲터널로 꼬리를 감추는 호반도로도 아름답기 이를 데 없다는 것이다. 대청호는 금강의 한가운데를 막아 만들어진 거대한 호수로 중부내륙의 너른 들에 물줄기를 대는 중요한 수원지 역할을 한다.
대청댐은 대전과 충북 청주시 사이에 놓여있고, 저수용량 14억 9천만t에 이르러 중부권에서는 충주호 다음으로 큰호수다. 해발 200~300m의 야산과 끝없이 이어지고 있어 대청호반은 충청도 인심만큼이나 넉넉한 인상을 안고 있다.
대청호 드라이 브코스는 2길로 이어진다. 그중 하나는 청주와 신탄진을 잇는 호수의 북쪽자락이고, 다른 하나는 보은과 옥천으로 이어지는 남쪽자락이다. 두 길 중 북쪽자락인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과 현도면 오가리 사이 경관이 가장 빼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부 고속도로를 타고 신탄진 IC에서 나와 신탄진 4거리에서 대청댐 방면 으로 들어서면 서부터 드라이브가 시작된다. 대청댐을 건너 청주 방향으로 진행하면 된다. 문의면에서 다시 회남쪽으로 접어들어 호수 건너편길을 타고 옥천방향으로 이어주면 대청호를 한바 퀴 돌아나오게 되는데 대략 3~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신탄진에서 대청댐으로 들어가는 길목인 오가리매운탕촌을 대청호를 대표할 만한 매운 탕촌으로 손꼽는다. 장어구이와 송어, 향어회와 쏘가리 등 민물고기 매운탕이 별미다.드라이브코스
경부 고속도로를 타고 신탄진 IC에서 나와 신탄진 4거리에서 대청댐 방면 으로 들어서면 서부터 드라이브가 시작된다. 대청댐을 건너 청주 방향으로 진행하면 된다. 문의면에서 다시 회남쪽으로 접어들어 호수 건너편길을 타고 옥천방향으로 이어주면 대청호를 한바 퀴 돌아나오게 되는데 대략 3~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신탄진에서 대청댐으로 들어가는 길목인 오가리매운탕촌을 대청호를 대표할 만한 매운 탕촌으로 손꼽는다. 장어구이와 송어, 향어회와 쏘가리 등 민물고기 매운탕이 별미다.이용시간
· 하절기(3월~10월) : 10:00 ~ 17:00
· 동절기(11월~2월) : 10:00 ~ 16:00관람료
무료
위치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덕유리
- 문의전화043-201-0911
- 관광지정보대청댐은 1980년 준공된 콘크리트 중력식 및 사력식 복합형 댐으로 눂이 72m, 길이 495m 규모이다.
총 저수용량이 14억9천만톤이며, 대전과 청주를 비롯한 충청 지역은 물론 군산, 전주, 익산 등 전북지역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발전시설은 시설용량 9만kW로, 연간 2억4000만k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대청댐 전망대에 올라가면 맑은 대청호를 조망할 수 있고, 물홍보관에 들어가면 물에 관한 자료와 댐의 건설 및 각종 재원 등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영상시설이 마련돼 있어 수자원 학습장 역할을 한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cjcityblog/220935549350
- 이전글
- 무심천
- 다음글
- 청주 가로수길(여름테마)